전자기 기초 지식 – 브레드보드, 저항, 전압, 전류

브레드 보드 사용법

브레드 보드는 세로로 연결되어 있는 Bus strip과 가로로 연결되어 있는 Terminal strip으로 구성되어 있다. 버스 스트립은 주로 전원을 연결할 때 쓰고 터미널 스트립은 부품간의 연결을 위해 가로로 연결이 되어 있다.

저항의 종류

저항의 종류는 크게 고정저항기와 가변저항기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탄소계 저항과 금속계 저항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정 저항기 중,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 저항은 탄소피막 고정저항기이다.

resistor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탄소피막 고정저항기

고정 저항기 중,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 저항은 탄소피막 고정저항기이다.

가변저항기는 보통 회전 스위치처럼 생겨서 각도에 따라 저항의 값이 달라진다. 회로의 전압과 전류를 조정해주어야 하거나 필요할 때마다 바꾸어서 테스트할 필요가 있을 때 많이 쓰인다.

관련 이미지
가변 저항기

저항 읽는법

4색 코드 저항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저항의 가장 우측에 있는 금색과 은색은 저항의 오차를 나타낸다. 4색 저항을 가장 흔히 쓰게 되는데, 검은색이 0, 갈색이 1, 빨간색이 2, 주황색이 3, 노란색이 4, 초록색이 5, 파란색이 6, 보라색이 7, 회색이 8이다. 앞의 두 가지 색은 첫째 숫자와 둘째 숫자를 결정하고 세 번째 색은 0의 갯수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저항이 빨검주금이면 20*10^3으로 계산하므로 20k옴의 저항이 된다.

전압, 전류, 저항

전류 전압 저항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V = IR[V] : 도체에 가한 전압은 도체에 흐르는 전류와 도체의 저항에 비례한다. R = [Ω] : 도체의 저항은 도체에 가한 전압에 비례하고, 도체에 흐르는 전류에 반비례한다.전류는 일정하고 전압이 분배되는 회로이다. 전압은 일정하고 전류는 분배되는 회로이다.

옴의 법칙

옴의 법칙에 따르면 두 지점 사이의 도체를 통과하는 전류는 두 지점의 전압에 직접 비례한다.

전류 전압 저항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직렬 회로에서의 합성 저항 구하기

병렬 회로에서의 합성 저항 구하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